골프 중 생긴 팔꿈치통증…조기 정형외과 진단 중요한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4-05-09 17:24 조회 248회 댓글 0건본문
홍동환 굿본정형외과재활의학과의원 을지로점 원장 [굿본정형외과재활의학과의원]
[직썰 / 최소라 기자] 봄을 맞아 골프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팔꿈치 건강 상태를 미리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골프를 하며 가장 많이 과부하가 걸리는 신체 부위 중 한 곳이 바로 팔꿈치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골프 마니아들 사이에서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골프공을 멀리 날리기 위해 힘껏 스윙을 해야 하는 만큼 팔꿈치에 가해지는 데미지가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문제는 팔꿈치 과부하로 인해 골프엘보(내측 상과염) 등의 근골격계 질환 발병 가능성마저 높아진다는 것이다. 골프엘보는 팔꿈치 내측에 위치한 상과인대의 염증 질환을 말한다.
특히 손목을 반복적으로 꺾거나 손을 자주 사용하는 동작 때문에 팔꿈치 외측 건의 지속적인 긴장 상태를 야기할 수 있다. 가사 노동, 건축, 요리 등 직업적 활동으로 손과 팔의 반복적 사용이 요구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 통증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노화 역시 골프엘보의 주요 위험 인자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과 건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마모 확률이 높아져 골프엘보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이다.
골프엘보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 충분한 휴식이 필수적이다. 특히 봄철 운동에 나설 때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여 부상 위험을 줄이는 것이 좋다.
이미 극심한 팔꿈치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골프엘보 치료에 효과적인 비수술적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체외에서 충격파를 가해 팔꿈치 주변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원리다.
특히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 섬유의 활성을 감소시키고 통증 유발 물질의 방출을 억제하는 것이 핵심이다. 나아가 충격파에 의해 혈류 증가, 세포 활성화 및 세포 재생 촉진, 손상된 조직의 자연적인 치유 등에 기여한다.
홍동환 굿본정형외과재활의학과의원 을지로점 원장은 "정밀 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비슷한 팔꿈치 질환인 테니스엘보와의 임상적 차이를 분명히 파악하고 병변을 정확하게 타겟해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인 치료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개개인의 재활 실천도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출처 : 직썰(https://www.ziksir.com)